회전근 개염/ 회전근개 파열이란 무엇이며 원인은?
 

(회전근개(극상극) 파열)
 

일반에 잘 알려진 오십견보다 오히려 더 흔한 질환입니다.

견관절 충돌(감입)증후군이라고 불리우며 오구견봉궁과 상완골두사이의 연부조직에 마찰을 일으켜 회전근 개 및 주위 점액낭에 부종, 염증,파열(사진)로 통증이 유발된 상태를 말합니다. 견봉 전하면의 골극 및 이상형태, 오구견봉인대의 비후 등으로 오구견봉궁의 좁아져 회전근개의 일부에 압력이 가해져 발생됩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고 내리는 사람, 상완을 심하게 움직여야 하는 스포츠맨 등에서 호발하며 한번의 갑작스런 충격보다는 오랜 기간을 두고 반복된 동작으로 주로 발생됩니다.


회전근 개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1) 먼저 견관절 통증 감소와 운동 범위의 보존을 위해 균형적 회전근 개 재활 치료를 시작합니다.
스트레칭과 근력강화운동이 필요 하지만 상완을 어깨위로 움직여야하는 운동은 당분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스팩과 더운 찜질을 번갈아 하루 두번씩 최소 20-30분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약물요법을 병행합니다.

3) 오구 견봉하 국소 마취제 및 스테로이드 혹은 하이알루닌 주사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 사진상 견봉 전하방의 골극 등 퇴행성 변화, MRI상 명백한 회전근 개의 파열등으로 상기 보존적 치료로 오랜 기간 치유가 되지 않을 때

4) 이상과 같은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관절경 수술(견봉 성형술 및 회전근 개 봉합술)이 효과적입니다. 3-5일의 짧은 입원후 바로 어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